스카이데일리 단독기사

 지하철로 보는 상권|빌딩|재건축 뉴스

뒤로 리스트 인쇄
news only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경구용 복합제 특허 등록

캡슐제 내부에 스타틴 계열 정제 함입…2035년까지 독점 권리 인정

김민아기자(jkimmina@skyedaily.com)

기사입력 2017-08-11 13:20:43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사진=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제공]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경구용 복합제제에 관한 특허를 등록받았다. 등록된 특허는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를 함유한 캡슐제 내부에 스타틴 계열 약물이 포함된 정제를 함입한 약제학적 제제 기술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측은 수분, 공기 등 외부 유입을 원천 차단해 높은 안정성과 우수한 용출률을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유나이티드제약은 오는 2035년 8월 13일까지 해당 기술 및 복합제에 관한 독점 권리를 인정받게 됐다.
 
특허 권리 범위에 속하는 스타틴계 약물은 아토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플루바스타틴 등이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지난달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 및 아토바스타틴이 함유된 고지혈증 복합제의 3상 IND승인을 받았다. 오는 2019년까지 관련 개량신약 발매를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스타틴계 약물의 지난해 처방 조제액은 약 8000억원이다. 이 중 아토바스타틴이 차지하는 규모는 약 4800억원이다.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는 지난해 450억원 이상의 처방 조제액을 기록했다.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는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조절되지 않는 고콜레스테롤혈증과 고트리글리세라이드혈증의 복합형 환자에게 스타틴계 약물과 병용 투여된다.
 
오메가-3 지방산 에스테르 처방 환자의 약 40%가 스타틴계 약물을 함께 복용하고 있다. 그 중 절반은 아토바스타틴을 처방 받고 있어 복합제 개발에 성공하면 이상지질혈증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민아 기자 / 시각이 다른 신문 ⓒ스카이데일리]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뒤로 리스트 인쇄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독자의견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