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시정·구정
나주시, 상급자부터 일하는 조직문화 확산 박차
6급 팀장급 기존 업무분담·‘동료(다면)평가’ 도입
행정수요 증가·휴직 등으로 특정직원 업무과중 해소
배정빈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2-01 16:04:22
▲ 나주시 정책 홍보실. [사진 제공=나주시]
 
전라남도 나주시가 조직 내 중추적 역할인 6급 팀장 공직자들의 고유직무 배정을 통해 민선8기 제대로 일하는 조직문화 확산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기존 팀별 업무 총괄 관리를 담당해왔던 팀장 직원들의 고유업무 분담을 통해 수평적 업무 구조를 확립하는 한편 상급자부터 솔선수범 세대 간 공감과 소통 계기를 마련한다는 취지다. 
 
여기에 실질적 업무 성과를 수평적으로 다루는 동료(다면)평가를 새롭게 도입하기로 했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윤병태 시장 지시사항인 민선8기 일하는 조직문화 방식 개선 계획에 따라 6급 팀장 직원에 대한 고유 직무 배정 등 대대적인 사무 분장을 추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행정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와 더불어 휴직·병역 등 지속적인 결원으로 인한 특정 직원들의 업무 과중을 방지하고자 시행됐다. 
 
1월 기준 육아·질병·가사·병역 등을 사유로 휴직 중인 직원은 전체 직원 수의 약 10%인 109명에 달하고 이 중 7급 이하 직원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결원 보충을 위한 신규 공직자 채용 증가로 행정 경험이 적은 직원들이 부서에 배치되면서 과업 부서 특정 직원들의 업무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윤병태 시장은 최근 부서장 현안업무회의에서 결원휴직신규업무 등으로 특정 직원들에게 과중되는 업무를 분산할 필요가 있다며 팀원의 업무 과중을 해소하고 함께 일하는 분위기 조성함은 물론 팀장이 팀의 핵심적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6급 팀장에 대한 실질적 단위업무 분장을 지시했다. 
 
이에 지난달 부서장 책임하에 팀 총괄 업무를 제외한 팀장 직원들의 핵심적 단위 업무 사무분장 조치가 이뤄졌다특히 팀 내 중요 및 난이도가 높은 업무팀원 업무 중복 아닌 구분가능한 단일 업무 조직개편·환경변화에 따른 신규 업무집단 민원 등 악성·고질적 민원 해결 업무등을 기준해 사무분장을 지정했다. 
 
또한 최종 결재 체계도 부서장이 아닌 직접 기안한 실무 직원과 팀장이 직접 결재를 맡도록 해 자신의 업무에 책임감과 자부심을 갖도록 할 방침이다.
 
부서장도 결재 과정에 참여해 실무 직원의 충분한 업무 숙지보완을 위해 조력자 역할을 한다팀장 사무 분장결재 체계 개편과 더불어 시는 수평적 평가인 동료(다면평가를 새롭게 도입한다. 
 
연공서열 등 기존 하향적 인사평가 제도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실질적 업무성과기여도 등에 따라 제대로 일한 직원이 평가받는 성과 평가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조직의 중추인 팀장들의 고유 직무 배정을 통해 다함께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특정 직원의 업무 과중에 따른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겠다 상급자 솔선수범을 통한 세대 간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