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제2금융
KB국민카드, 청소년에 가장 높은 관심 보여… 신한·하나카드 순
데이터앤리서치, 지난해 국내 9개 카드사 ‘청소년’ 키워드 포스팅 수 조사
윤승준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2-03 13:22:43
▲ 3일 데이터앤리서치는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에서 지난해 국내 9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키워드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2022년 국내 카드사 청소년 관심도.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지난해 국내 신용카드사들 중 ‘청소년’에 대해 가장 높은 관심을 쏟은 곳은 KB국민카드로 나타났다.
 
3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에서 지난해 국내 9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청소년’ 키워드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카드사는 포스팅 수 순으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등이다. 소매영업을 접는 한국씨티은행의 씨티카드는 조사에서 제외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청소년’ 키워드 관련 포스팅 수가 총 1086건으로 유일하게 네 자릿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일례로 지난해 10월 네이버블로그에 KB국민카드의 청소년 전용 체크카드인 ‘KB국민 샘 쏘영’이라는 카드가 스터디카페, 편의점, 문구점, 패스트푸드, 스트리밍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글이 게재됐다.
 
지난해 9월 뉴스픽에는 KB국민카드가 전날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아동·청소년들의 문화체험 활동 기회제공을 위한 ‘KB국민카드와 함께하는 신나는 야구 관람’ 행사를 진행해 청소년을 챙겼다는 내용아 게재되기도 했다. 작년 2월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한 유저가 KB국민카드가 ‘저소득 청소년’을 위해 자가검사키트 1만 개 기부했다는 소식을 인용해 게재하기도 했다.
 
신한카드는 496건으로 2위에 올랐다. 지난해 12월 티스토리에는 만 12세 이상의 미성년 가족을 대상으로 출시된 My Teens 카드가 용돈카드로 사용하면 된다는 소개 글이 올라왔다. 학원, 편의점, 문구, 대중교통 등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업종에서만 카드이용이 가능하지만 이용금액에도 제한이 있어 자녀의 용돈카드로 활용하기 좋다고 설명했다.
 
또 신한카드는 서울특별시 등과 함께 서울에 있는 아동복지시설, 위탁가정 등에서 만 18세가 돼 자립을 시작해야 하는 자립 준비 청년 교육 대상자를 발굴하고 맞춤형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해당 시설 방문 교육을 실시했는데 신한카드의 이 같은 청소년 프로그램이 온라인상에서 유저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하나카드는 211건을 기록해 3위를 랭크됐다. 지난해 5월 네이버포스트에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호요버스’와 협업을 맺은 하나카드에 관한 글이 올라왔다. 호요버스가 서비스하는 대표 게임 3종에 관한 체크카드를 선보였다는 내용인데 특히 만 14~18세 청소년도 신청할 수 있도록 해 자라나는 새싹이 금융교육과 소비교육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함으로써 디시인사이드, 네이버포스트 등 여러 사이트로부터 주목받았다.
 
이어 청소년 관심도 순위는 삼성카드(135건), 우리카드(108건) 순으로 나타났다. 롯데카드(92건), NH농협카드(79건), 현대카드(76건), 비씨카드(26건)는 청소년 관련 총 포스팅 수가 두 자릿 수에 그쳤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