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데일리 단독기사

 지하철로 보는 상권|빌딩|재건축 뉴스

뒤로 리스트 인쇄
news only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

카탈루냐, 독립선언 보류…스페인 “협상 없다”

푸지데몬 수반, 갈등 해소 위해 대화 필요성 밝혀…“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져야”

이성은기자(asd3cpl@skyedaily.com)

기사입력 2017-10-11 15:25:01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사진=뉴시스]
 
스페인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10일(현지시간) 스페인 중앙정부와 대화를 위해 독립 선언 절차를 2~3주 동안 보류하기로 했다.
 
11일 로이터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카를레스 푸지데몬 카탈루냐 수반은 이날 카탈루냐 자치의회에 참석해 “카탈루냐와 스페인 간 갈등 해소와 관계 재정립을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며 독립 선언절차 중단을 의회에 요청했다.
 
그는 “지난 몇 년 동안 스페인과 카탈루냐의 관계는 지속가능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대화에 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루지데몬 수반은 카탈루냐와 스페인의 갈등 해소를 위해 국제사회가 중재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푸지데몬 수반의 요청은 카탈루냐의 자치 독립을 강경하게 분리 독립 불가 입장을 고수하는 스페인 중앙정부를 상대로 협상을 통해 자치권을 확대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스페인 중앙정부는 카탈루냐 분리 독립과 관련한 협상의 여지가 없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져 협상 돌입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소라야 사엔스 데산타마리아 스페인 부총리는 이날 “민주주의자 간 어떤 대화든 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면서 카탈루냐 분리 독립 문제 협상을 일축했다.
 
그는 국제사회 중재와 대해서도 “푸지데몬 수반 뿐 아니라 어느 누구도 중재를 강요할 수 없다”고 잘라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성은 기자 / 시각이 다른 신문 ⓒ스카이데일리]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뒤로 리스트 인쇄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독자의견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하기

스카이 사람들

more
“정치가 아닌 국가를 위하는 게 진정한 보수죠”
“진정으로 애국하는 깨어있는 시민 중요…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