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교육·취업
부산대 이재득 명예교수, 환율 변동성과 점프 확률 추정
95만 건 변동 주기성 필터 이용해 환율의 불규칙 변동성 분석
접근·일중 주기성 필터 사용해 앞선 해외 연구 확장 성과
김종창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8-28 10:47:01
▲부산대 이재득 교수. 부산대
 
‘원-달러 환율’은 한·미 등 국제무역과 금융자산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그 변동성과 점프 빈도·확률 등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 경기가 불규칙해 국제금융시장에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자산의 변동성이 큰 불연속적이고 불규칙한 환율의 급격한 변동성 점프가 빈번히 발생하는 상황이다.
 
부산대학교는 경제통상대학 무역학부 이재득 명예교수가 2010~2021년까지의 고빈도 5분 수익률 95만여 건을 비모수적 방법으로 다양한 변동 주기성 필터를 이용해 원-달러 환율 수익률의 실현 변동성과 이산적(離散的) 점프 변동성을 분석했다고 28일 밝혔다.
 
‘모수적 방법’은 데이터의 분포와 모형에 대한 가정을 하고 모수(parameter, 파라미터)를 추정하거나 검정하는 반면 ‘비모수적 방법’은 분포와 모형에 대한 가정 없이 실현된 값을 활용해 추론하는 방법이다.
 
국제금융시장에서의 불규칙적인 자산 변동성의 불연속성과 잦은 점프를 추정하는 데 모수적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세계 학계는 분(分) 단위의 고빈도 환율과 환율변동의 주기성을 사용하는 비모수적 추정(Non-parametric estimation)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현재 극소수의 외국 학자들이 초기적으로 시도 중이다.
 
국내에는 주기성 도입이나 파워 변동성에 대한 비모수 접근법에 의한 변동성 분석뿐만 아니라 점프에 대한 개념조차 소개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관련 연구자도 이재득 교수가 거의 유일하다.
 
비모수적 접근 방식을 채택한 이번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변동 주기성 필터를 통해 최근 11년치 고빈도 5분 수익률을 이용한 원-달러 환율 수익률의 실현 변동성과 이산적 점프 변동성을 분석해 점프 확률을 추정, 기존 연구에서 추정한 것보다 더 낮음을 확인했다.
 
이 교수는 2010년 6월부터 2021년 4월까지 한국 원화의 대미 달러 환율을 5분 단위로 모은 자료 95만1552건을 사용해 환율 변동성의 주기성을 고려한 국지적인 건전한 분산(Local Robust Variance)을 활용한 기존 연구(Laurent and Shi, 2020)를 확장해 고빈도 환율 변동성과 일중(日中)의 점프 확률을 비모수적 방법으로 추정했다.
 
그 결과 앞선 연구(Lee and Hannig, 2010. Laurent and Shi, 2020 등)에서 변동성 필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점프 확률인 30.6%보다 MAD, ShortH, WSD와 같은 변동성 필터를 사용했을 때 일중 환율 변동성과 점프 확률이 6~8%가량 낮게 나타났다.
 
변동성 필터는 변동의 정도를 측정하거나 필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개념이나 방법을 말한다.
 
이 교수는 “2010년대 원-달러 환율 변동성은 주기성 필터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좀 더 많은 변동성 점프가 발생했지만 주기성 필터를 사용할 때 변동성의 점프 확률이 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동성의 주기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환율의 점프 확률은 좀 더 과대평가될 수 있다.
 
이재 교수가 단독연구로 진행한 이번 논문은 금융(Finance) 분야 세계 111개 저널 중 랭킹 1위 ‘Percentile(카테고리별 백분위수) 99.5%’인 ‘Finance Research Letters’ 7월호에 게재됐다.
 
이재득 교수는 “향후 모수적 추정 방법에서는 거의 구할 수 없었던 환율 변동성의 점프 확률을 비모수적 추정 방법과 일중 주기성 필터를 사용해 추정할 필요가 있다”며 “미래의 불확실한 환율 변동성을 좀 더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으로 금융변동성 예측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