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연방대학교’와 ‘바틀리나 곶’을 답사하다
아무르만 해안가의 해안시민공원을 둘러보고 아르바트 거리를 따라 올라왔다. 도로 양편에 세워진 벽돌과 돌로 지어진 중세풍의 ...(2020.09.20 16:30)
블라디보스토크 역과 연해주 항일투쟁의 요람 신한촌 답사기
연해주의 가을 날씨는 매우 쾌청하였다. 아침식사 후 버스에 승차하여 블라디보스토크 역을 방문하였다. 1956년 이후 모스크바의 ...(2020.09.15 16:15)
블라디보스톡 여행과 러시아의 연해주 획득과정
2017년 9월 한국간도학회 이사로 최재형기념사업회 이사를 겸하고 있는 친구인 구충서 변호사가 블라디보스톡 등 연해주 답사여행...(2020.09.06 17:26)
대문구(大汶口) 박물관과 태산(泰山)을 다시 오르다
오늘은 집 떠난 지 7일째다. 함께 온 친구들과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조반(朝飯·아침식사) 전에 제녕(濟寧) 시내를 둘러보기로 ...(2020.08.30 17:21)
안양의 문자박물관과 곡부(曲阜)의 공묘(孔廟)를 관람하다 [1]
오늘은 날씨가 좋은 편이다. 안양의 문자박물관을 관람하기 위해 8시에 출발하였다. 이윽고 박물관 주차장에 주차한 후 입장하였...(2020.08.23 16:32)
하남성 박물관·악비묘(岳飛廟) 및 은허박물관를 가다
오늘의 정주(鄭州) 지역의 첫 답사일정은 하남성박물관 견학이다. 1993년도에 정주를 답사했지만 하필 박물관의 휴일 날 도착하는...(2020.08.16 17:32)
낙양고묘박물관·중악묘·소림사·용문석굴을 방문하다
오늘은 중국에 온지 나흘째다. 일찍 일어났다. 아침식사를 하고 8시에 낙양성(洛陽城)에 도착하였다. 성을 둘러싼 해자(垓字) 위...(2020.08.09 17:41)
화산(華山)을 오르고 천하에 제일 험했다는 함곡관(函谷關)을 가다[1]
오늘은 화산(華山)을 오르기 위해 5시 30분에 일어났다. 6시 30분에 아침식사를 하고 7시경에 출발하여 30분 만에 화산 입구에 도...(2020.08.02 17:33)
서안(西安)의 비림박물관과 섬서성박물관 및 반파유적지를 답사하다
아침에 일어나니 날씨가 흐리다. 도로에는 차도 많아졌지만 오토바이를 탄 부부들도 많아 보인다. 우리 일행은 아침 식사 후 출발...(2020.07.26 17:18)
중원지역의 서안(西安)을 답사하다
나와 친한 친구들과 지인 8명은 고조선유적답사회(답사회)가 추진한 ‘중국의 중원을 찾아서’라는 제목의 7박 8일(7.3~7.10), 총...(2020.07.19 17:37)
청도(靑島)시의 도교(道敎) 명승지인 노산(嶗山)을 오르다
우리 일행은 맹묘(孟廟)에서 저녁 7시 어둠이 내려앉으려는 시간에 출발하여 제남(濟南)행 고속도로에 접어들었다. 30분 후 휴게...(2020.07.12 15:13)
태산(泰山)과 곡부의 공부(孔府)를 답사하다
우리가 숙박한 숙소는 소규모 호텔이었지만 아침 식사는 나쁘지 않았다. 8시경 무거운 짐은 호텔에 맡기고 약간의 물건만 챙겨 작...(2020.07.05 16:18)
중국의 고대 역사유적지 안양(安陽)의 은허박물관을 답사하다[1]
고향 친구 중에 중국 청도에서 17년간 회사 대표를 역임했던 박종규 사장의 제안으로 5박 6일간 중국 답사 여행을 가기로 하였다....(2020.06.28 10:36)
일제와 투쟁했던 안중근 의사가 순국하신 여순 감옥으로 향하다[2]
우리 일행은 조양시의 숙소에서 9시 경 출발하였다. 오늘 숙박 장소는 대련이라서 장시간의 버스를 타야 할 것 같다. 두 시간 후 ...(2020.06.23 16:21)
遼 태조릉과 제단 및 요상경(遼上京) 유지(遺址)를 답사하다
서울 떠난 지 5일째를 맞는다. 내몽골자치구 지역에서도 제법 깊이 들어온 것 같다. 오늘 답사할 지역은 巴林左旗 북쪽의 遼 태조...(2020.06.15 1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