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제철·기계·에너지
LG에너지솔루션, 차세대 리튬메탈전지 기술 선점
미국 사이온 파워사에 지분 투자… 차세대 배터리 분야 조기 제품화·특허 확보 기대
양준규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1-25 10:11:04
▲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배터리 개발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대표적인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메탈전지 기술 확보에 나섰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배터리 개발 벤처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를 통해 대표적인 차세대 배터리인 리튬메탈전지 기술 확보에 나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 소재 사이온 파워에 지분 투자를 실시하고 기술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 출자 약정한 기업형 벤처캐피털인 LGTV와 사모펀드인 BCM를 통해 진행한다. 양사간 협의에 따라 구체적인 지분율과 투자 금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리튬메탈전지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의 흑연 음극재 대신 금속 성분 음극재를 사용해 단위당 에너지밀도가 높아 무게와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투자로 리튬메탈전지 기술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이온 파워는 1994년에 설립된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벤처기업으로 리튬메탈전지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리튬메탈전지의 핵심인 음극 보호층 관련 특허를 비롯해 470여 개의 국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음극 보호층 기술은 리튬메탈전지 개발의 대표적 난제인 덴드라이트 현상(음극 표면에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체가 쌓이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어 주목받는 기술 분야다. 사이온 파워는 이를 바탕으로 개발된 자사 리튬메탈전지가 크기와 무게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와 동일하지만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는 1.5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투자는 배터리 산업의 차세대 기술 주도권을 확고히 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다”며 “LG에너지솔루션은 지속적인 신기술·신사업 투자로 새로운 가치와 경쟁력을 창출해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KAIST 공동 연구팀과도 리튬메탈전지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붕산염-피란 기반 액체 전해액’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메탈전지뿐 아니라 전고체, 리튬황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