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데일리 단독기사

 지하철로 보는 상권|빌딩|재건축 뉴스

뒤로 리스트 인쇄
news only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

대통령직인수위 대체할 국정기획자문위 인선 확정

박원순·안희정·이재명 측 인사 대거 기용…‘협치’ 정신 담아

서예진기자(uccskku@skyedaily.com)

기사입력 2017-05-19 20:49:37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청와대 ⓒ스카이데일리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대체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자문위) 명단을 확정해 발표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캠프 인사들은 물론 박원순·안희정·이재명 캠프 인사들과 민간 전문가를 발탁해 ‘협치’ 정신을 정책 개발에도 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자문위는 △기획분과(5명) △경제1분과(5명) △경제2분과(5명) △사회분과(7명) △정치행정분과(4명) △외교안보분과(4명) 등 6개 분과로 구성됐다. 분과위원 30명에 1명의 위원장과 3명의 부위원장 등 총 34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자문위의 활동 기간은 최소 50일에서 최장 70일까지 운영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각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활동 경험을 봤고, 국회와의 관계에서 실행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문제이기 때문에 상당수 정치인들이 포함됐다”고 자문위 인선 기준을 밝혔다.
 
자문위 운영 방향과 관련해서는 “정부 조직 구성과 예산 등을 파악하고 새 정부의 국정기조와 철학들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오늘 5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에서도 중장기 국정과제 로드맵을 마련해야 된다는 야당 대표 건의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자문위에서 논의하도록 이야기한 바 있다”고 전했다.
  
위원장으로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으며 부위원장으로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참여한다. 아직 임명되지 않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도 부위원장으로 포함된다.
 
기획분과위원장 윤호중 민주당 의원, 경제1분과 위원장 이한주 가천대 교수, 경제2분과 위원장 이개호 민주당 의원, 사회분과위원장 김연명 중앙대 교수, 정치행정분과위원장 박범계 민주당 의원, 외교안보 분과위원장 김기정 연세대 교수가 각각 임명됐다.
 
 ▲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시스]

전체 국정자문위 정책을 총괄하는 기획분과 위원에는 문 대통령의 측근인 김경수 의원, 대선 캠프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에 참여한 김호기 연세대 교수, 이태수 꽃동네대학교 교수, 홍익표 의원이 포함됐다. 이태수 교수는 이번 대선에선 박원순 캠프 복지정책을 총괄했다.
 
경제1분과에서는 거시경제를 담당한다. 여기에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박광온 의원과 윤후덕 의원, 정세은 충남대 교수, 홍종학 전 의원이 들어갔다.
 
경제2분과에는 안희정 캠프에서 정책총괄을 맡았던 강현수 충남연구위원장, 김정우 의원, 이재명 캠프에 있던 조원희 국민대 교수, 기초과학 연구 및 R&D 예산 문제 전문가인 호원경 서울대 교수가 위원으로 임명됐다.
 
사회분과는 참여정부 당시 환경비서관을 지내고 안희정 캠프에 있었던 김은경 지속가능센터 지우 대표, 싱크탱크인 국민성장 환경에너지팀 팀장인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 오태규 전 관훈클럽 총무, 유은혜·한정애 의원과 최민희 전 의원으로 구성됐다.
 
정치행정분과에서는 송재호 제주대 교수, 더문캠 정책본부 팀장이던 윤태범 방송대 교수,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 등이 포함됐다.
 
외교안보분과는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의원,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참여정부 동북아시대위원장인 이수훈 경남대 교수가 위원으로 포진했다.
 
자문위는 별도의 사무 공간을 마련할 계획으로 언론과 소통할 별도의 대변인을 뽑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스카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뒤로 리스트 인쇄
email오류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밴드 카카오톡
독자의견 총 0건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