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IT·인터넷
인천시 ‘게임산업 실리콘밸라’ 조성
인천시·인천경제청·LH·미국 디지펜공과대, 양해각서 체결
세계 최고의 게임 제작 전문대학 디지펜 공과대학 중심으로
청라를 아시아의 게임산업 허브로… 경제성장·청년 고용 견인
김양훈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05-18 10:53:00
▲청라 ‘게임산업 실리콘밸라’ 조성 조감도.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청라국제도시가 세계적인 e-스포츠 게임산업의 허브로 태어날 전망이어서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청은 17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청라 G-Tech City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유정복 시장을 비롯한 김진용 청장, 박철흥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사장, 제이슨 추 디지펜 공과대 최고 운영 이사, 최삼섭 대원플러스건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양해각서의 골자는 총사업비 1조6200억 원 이상을 들여 청라 투자유치용지 6블럭 약 26만395㎡에 글로벌 게임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 연구개발(R&D) 시설, 국내외 게임기업 혁신지구와 스튜디오, 지식산업센터, 관광MICE시설, 게임엔터테인먼트 지구 등의 시설을 중심으로 e-스포츠산업 중심의 게임특화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디지펜 공과대는 e-스포츠 교육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게임계의 하버드’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 스페인 등에 분교를 운영하는 글로벌 대학이다. 미국 시애틀 레드몬드 소재 ‘디지펜 레드몬드’는 단순한 대학 캠퍼스가 아닌 해당 지역의 e-스포츠 산업단지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K-POP, 영상콘텐츠 제작 등과 관련한 다양한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본 사업이 진행되면 인천경제자유구역, 특히 청라국제도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른 사업들과도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과 관련 해외 굴지의 게임산업 관련 기업들이 아시아의 생산거점을 갖는다는 계획에 깊은 관심을 표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K-콘텐츠의 창의성 및 우수한 전문가 인력자원 보유로 아시아 e-스포츠 생산거점 조성에 국제적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다.
 
국내 e-스포츠 산업은 2021년 기준 20조 9913억 원으로 최근 10년간 한국 경제 성장률(연평균 3.2%)보다 3배 이상 고성장하고 있는(연평균 9.8%) 산업이다. 2021년에는 11.2%의 성장률을 보였다. 고용 유발 계수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청년 고용 친화형 산업이다.
 
제이슨 추 최고운영이사는 “한국의 강력한 콘텐츠 시장과 디지펜 공과대의 실무 중심적인 교육 과정 및 인재 배출 경험은 청라 G-Tech City 추진 과정에서 많은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이스포츠 클러스터 조성, 게임테마파크와 호텔 등도 조속히 추진하여 인천이 첨단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도시로 변모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부사장은 “MOU 체결을 통해 청라국제도시가 K-콘텐츠 중심 경제도시로 나갈 기회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LH는 다양한 외국인 투자유치 사업을 통해 지역 고용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게임산업과 관련해 국내외 시장 특히 모바일 성장세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전망도 무궁무진하다”며 “청라에 국제적인 게임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청라 발전에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괄목한 성장을 해온 우리나라의 게임산업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더해 독보적인 산업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인천시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e-스포츠산업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