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책·출판
<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
[신간] 현대 심리학으로 풀어낸 ‘삼국지’ 영웅들의 비밀
난세의 간웅 조조의 처세로 밀려오는 다극화 시대의 혼란을 넘어 승자가 돼라!
심리학으로 역사와 인물 분석하는 ‘심리설사’ 가 해부한 삼국지 인물 열전
장은영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2-11-15 15:31:59
▲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천위안 저. 1만7800원. 리드리드출판.
▲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천위안 저. 1만7800원. 리드리드출판.
 
삼국지는 시대를 불문하고 서점가의 스테디셀러다. 또한 영화나 드라마, 심지어 게임의 소재로도 활용된다. 이것은 삼국지에 개인의 처세부터 국가를 경영하는 전략까지 2000년의 역사를 관통하며 깨달음을 주는 모든 인간사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저자 천위안은 중국의 심리학자로 현대심리학을 무기로 새롭게 삼국지의 영웅들과 시대를 재해석했다. 심리학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 분야의 창시자로 불리는 저자는 미국·일본·홍콩·대만 등에 널리 알려져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인기 강사이기도 하다.
 
현대 심리학으로 읽는 삼국지 인물 열전 시리즈의 첫 번째로 조조를 다룬다. 장대한 조조의 이야기를 1권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와 2권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로 나눠 담아냈다.
 
조조는 난세의 간웅이다. () 왕조가 멸망한 후 천하의 주인이 없는 혼란 속에서 제갈량이라는 막강한 상대에 맞서 수많은 위기를 넘기며 자신의 왕국을 세우는 데 성공한 인물이다. 자신의 생명이 백척간두 끝에 매달려 있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선택을 내리고 결단을 해야만 했다. 그 속에는 어떻게든 자신에게 판세를 유리하게 이끌고 승리를 쟁취하는 영웅 조조의 심리 전략이 숨어 있다.
 
작가 천위안은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와 관련된 수많은 사건을 뽑아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함께 그 속에 담긴 영웅의 심리를 날카롭게 포착해낸다. 시대가 바뀌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인간 속성 때문에 나와 내 주변 인물과 닮아 있어 나와 나를 둘러싼 현실을 돌아보게 한다.
 
삼국지는 등장인물도 많은 데다 방대한 분량으로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있다. 이 책은 인물별로 핵심 사건을 뽑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들여다보기 때문에 초심자도 수월하게 삼국지를 접할 수 있다.
 
저자는 심리학자이자 닝보대학 특임교수이며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미디어 그룹 임원으로 재직했으며 미국·일본·홍콩·대만에서 연구 및 강의 활동을 이어 왔다. 그는 현대 사회심리학 이론을 통해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을 분석하는 심리설사(心理說史)’의 창시자로 통한다.
 
저자는 삼국지는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인간 군상의 심리 표본이라고 말한다. 파란만장한 인물 이야기와 그들 나름의 생존 지혜와 기술이 담긴 삼국지는 시대를 막론하고 사랑받는 작품이다. 저자는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해 삼국지에 등장한 난세의 영웅들이 보여준 행동을 분석한다. 이 책을 통해 조조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보며 두 얼굴의 조조에게 처세를 배울 수 있다. 이 시리즈만의 차별화 지점이다.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지 않은 자와 인생을 논하지 말고, 열 번 이상 읽은 자와는 감히 경쟁하려 하지 마라는 말이 있다. 삼국지가 세상 인간사를 파악하고 또 살아가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간명하게 설파하는 말이다.
 
삼국지는 책이 쓰여진 2천년 전부터 인류의 역사 속에서 독자의 사랑을 받아온 책이다. 삼국지에는 천태만상의 세상사가 들어 있고, 명분과 실리 속에서 갈등하는 모습은 지금 현대인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내용이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소설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의 심리 묘사가 뛰어나 많은 지혜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천하를 차지하려는 영웅호걸들의 호연지기와 대담한 전략은 무릎을 치게 만든다. 이 책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영웅호걸들의 마음속 내면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현대의 검증된 심리학을 통해 삼국지의 인물들이 내린 선택과 결단의 이면을 되짚어 독자들이 그 깊은 이치를 깨닫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 ‘심리학이 조조에게 말하다' (1권: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와 (2권: 진실이 때론 거짓보다 위험하다). 천위안 저. 각 1만7800원. 리드리드출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1
좋아요
2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