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유통·물류·광고
현대백화점 금융감독원 XBRL 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
“앞으로도 기업 사회적 의무·책임 충실히 이행하고 투명경영 노력 아끼지 않을 것”
노태하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5-26 09:49:38
▲ 현대백화점 금융감독원 XBRL 감사장 수상.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이 26XBRL 재무 공시 우수법인으로 선정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감사장을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해 공시된 사업보고서의 XBRL 도입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현대백화점을 포함한 14개사를 오류 없이 XBRL을 도입한 우수법인으로 평가했다.
 
금감원은 현대백화점 회계 실무자를 우리나라 XBRL 재무 공시 관련 가이드라인 제정 및 관련 제도 발전에 기여할 민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기도 했다.
 
XBRL은 기업들의 회계 투명성과 글로벌 신뢰성 등을 높이기 위해 미국·영국·유럽연합(EU) 등의 회계 및 IT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 컨소시엄 ‘XBRL 인터내셔널이 제정한 국제표준 전산언어로 금감원은 지난해부터 자산 2조 원 이상 상장회사에 XBRL 도입을 의무화했다.
 
XBRL 방식을 적용하게 되면 기업 재무제표와 재무제표에 대한 상세설명 등이 데이터화를 거쳐 공시되기 때문에 기업들에 대한 비교분석이 수월해 지며 외국인 투자자도 공시 내용을 영문으로 자동변환해 세부 재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주요 특징이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XBRL 입력 체계를 자체적으로 구축해 눈길을 끈다. XBRL 도입을 위해선 회계 전문 지식 외에도 전산언어에 대한 이해·영문 번역 등 다양한 분야의 능력이 요구돼 대부분의 상장사들은 회계법인에 개발 용역을 맡기는 것과 대조적이다.
 
현대백화점은 내년 3월부터 자산 5000억 원 이상 상장사도 XBRL 공시 도입이 의무화됨에 따라 현대홈쇼핑 등 현대백화점그룹 내 해당 계열사를 대상으로 XBRL 설명회를 열고 XBRL 조기 정착을 위한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원철 현대백화점 회계담당 상무는 국제적 수준에 발맞추는 공시제도 변화에 선제적인 사례 연구와 준비작업에 들어간 끝에 국내외 투자자를 위한 정보 접근성 제고와 대한민국 자본시장의 국제화 등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앞으로도 현대백화점의 비전인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진정성 있고 충실하게 이행하며 투명경영을 펼치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