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책·출판
[신간] 나는 너에게 좋은 엄마였니?
좋은 엄마 학교/제서민 채 지음, 정혜영 옮김, 허블, 1만8000원
김연주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3-10-02 19:37:03
아무리 노력해도 충분하지 않은, 좋은 엄마라는 시험대에 선 이들을 위한 소설 ‘좋은 엄마 학교’가 국내에서 첫 출간됐다.
 
2022년 오바마 대통령이 뽑은 ‘올해의 책’이기도 한 이 책은 뉴욕타임스·타임·NPR를 비롯한 유력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되었다. 그만큼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와 사랑을 한몸에 받은 책이다.
 
이 책은 무명에 가깝던 신인 작가 제서민 챈을 앤드루 카네기 상·헤밍웨이상·존 레너드 상 후보자로 이름이 오르내리도록 한 주역이기도 하다.
 
국내에 처음으로 출간된 ‘좋은 엄마 학교’는 좋은 엄마란 한 가지 유형으로 정의될 수 없음을 알게 해준다. 또한 세상에 존재하는 엄마의 수만큼이나 엄마 유형도 무수히 많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OECD 회원국 중 우리나라의 남녀 육아휴직 비율은 최하위다. 이 책은 육아 여건에 대한 구조적인 성찰 없이 ‘나쁜 엄마’로 몰아가는 것은 과연 정당한지 묻는다.
 
이 책은 ‘독박육아’에 대한 억울함과, ‘집에만 있으면서 아이 교육을 어떻게 제대로 시키는 거냐?’라는 타박 사이에서 어쩔 줄 몰라하는 엄마들을 위로한다. 
 
또한 자신들이 ‘좋은 엄마’가 아니라는 죄책감에 시달리는 이들의 편이 되어주는 한편 엄마들 스스로 ‘좋은 엄마’에 대한 정의와 답을 찾도록 해준다. 
 
측량할 수 없는 사랑·헌신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이 책은 꼭 엄마가 아니라도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만하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