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전문가칼럼
김수영의 예술과 인생
오징어게임, BTS 등 한국 문화의 지구촌 대승리를 보면서
김수영 필진페이지 + 입력 2021-10-09 09:30:56
 
▲ 김수영 서양화가·수필가
K-POP, K 푸드, K 드라마, K 뷰티, K 웹툰, K 골퍼, 등 최근 지구촌에 K자만 들어가면 그야말로 폭발적이다. 단어 수식어에 K자에 빠진 젊은이들이 동서남북 지구촌 200여 국가에 널려 있다. 가히 “대한민국 문화의 지구촌 습격”이란 단어가 떠오르고, 영화의 본고장 미국 할리우드에서까지 “한국 영상 콘텐츠가 할리우드를 위협하고 있다” 라는 다소 과장되었지만 듣기 좋게 달콤 쌉싸롬한 얘기가 나돌 지경이다.
 
83개 넷플릭스 공개 국가 모두에서 시청률 조사 1위 달성!
넷플릭스 최고의 신기록 달성 창업 이래 첫 모든 국가 올 킬! 
“할리우드가 위협 받을 만큼 한국 콘텐츠 선풍”
“공개 2주 만에 8200만 명 시청”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넷플릭스가 공개되지 않는 중국에서 5억 뷰를 달성!”
 
CNN, 뉴욕 타임스, 불름버그 통신, BBC 등 전 세계 주요 매체에서 연일 오징어 게임에 관한 뉴스 폭주! ‘오징어 게임’ 중 나오는 게임에 전 지구촌 젊은이들이 푹 빠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게임’ 딱지치기 놀이 등 인기 몰이 실연 중!
 
작은 반도국가, 그 작은 국토에서도 반쪽, 남북으로 갈라진 소국 대한민국이 아름다운 행성 지구를 들썩이게 하고 있다. 지구촌은 지금 ‘오징어 게임’ 돌풍으로 시끌벅적하다.
왜일까?
 
황동혁 감독의 잘 짜여진 시나리오에 이정재, 박해수와 기타 연기자들의 신들린 연기 폭발, 결말을 알 수 없는 놀라운 반전, 그런 것이 그 주요 이슈이다. 2020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이어 ‘미나리’가 전 세계 영화 팬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받더니, 2021년에는 지구촌이 ‘오징어 게임’ 때문에 온통 난리가 났다.
 
그동안 할리우드와 기타국가에서 데스 게임 형식의 영화가 가끔 만들어져서 상영되었지만, 이번 ‘오징어 게임’만큼의 자극적이고 폭발적인 내용으로 가득한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오징어 게임이 공개된 지 불과 열흘 만에 지구촌에서 입소문과 SNS의 주인공이 되었다. 거기에 성인이라면 누구나 어릴 적 한번은 해 봤을 아동적인 놀이를 바탕으로 신파적인 최루탄 눈물이 있는가 하면, 현대 몰락한 지구의 경제상태의 암묵적인 비평도 양념으로 들어 있다.
 
이에 자극 받아 넷플릭스 측에서는 올해 5200억원을 한국 콘텐츠 제작업체에 지원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넷플릭스가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극장에 드나들지 못하는 관객을 안방으로 끌어 들여서 강하게 어필한 것이 주효를 한 것이다. 그런 의도가 성공을 거두었으며 한국 콘텐츠의 기발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로 승부를 걸었기에 ‘이태원 클라스’ ‘사이코지만 괜찮아’ ‘킹덤’ ‘D. P.등 연이어 대박을 터트린 한국 제작자들을 지원하고 안방 TV나 할리우드 영화에서 소재로 쓸 수 없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 업자들을 백번지원 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오징어 게임으로 대한민국 위상을 한층 더 높인 드라마 뿐 아니다. 이제 글로벌 대중음악의 황제라고까지 불리는 BTS를 이야기 해 보자! BTS 의 대히트곡 싱글 차트 BUTTER는 이번 여름 가장 핫한 음악으로 세계를 휩쓸었었다. 빌보드 핫100에서 9주 연속 1위를 기록한데 이어 퍼미션 투 댄스도 역시 1위를 하여 이제 팝의 레전드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유엔에서 연설을 한 K-POP의 위대한 보이 그룹 BTS는 유엔 중계방송 사상 가장 많은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한다. 또 새롭게 내는 음반마다 대박을 터트리며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제 그들의 위상이 올라가서 11월 27~28일 LA Sofile Stadium 콘서트 티켓 가격이 사상 최고가 될 것이라는 보도이다.
 
코로나로 인하여 그동안 영상으로만 콘서트를 진행하던 BTS는 몇 해 전 뉴욕, 런던, 파리, 와 같은 대도시 라이브 공연을 풀어 이제 11월부터 라이브 공연을 다시 진행 한다는데, 그 티켓가격이 너무도 놀라운 기록이라고 한다. 현존하는 미국 최고의 가수 ‘저스틴 비버’의 콘서트 입장료 110달러보다 월등히 높은 가격에 팔릴 예정이라 한다.
 
LA공연 티켓은 가장 싼 좌석이 240달러이며 중간이 1400달러, VIP석이 한화로 무려 930만원이라고 한다. 이는 공연 사상 전무후무한 놀라운 금액이며, 이것 역시 판매 개시 불과 수분 안에 완판이 될 거라는 놀라운 예측이다. 그리고 티켓이 팔린 다음, 암시장에서는 그 가격의 보통 십여 배 까지 올라 팔린다고 하니 놀랍기 그지없다.
 
BTS뿐 아니라 한국의 또 다른 K-POP 여성그룹 블랙핑크 역시 주가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전 세계 대도시에는 수시로 한국 K-POP노래를 들으며 집단 댄스 커버를 하여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그 옛날 트위스트, 디스코 같은 대 유행의 본산인 K-POP은 세계 각 도시마다 집단 댄스커버로 젊음을 만끽하면서 그들 국가에 한국의 위상을 높여주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사드 배치 문제로 “한한령”에 묻혀 최근 중국 내 톱 가수들까지 숙청작업을 하고 있는 중국에서도 K-POP 댄스커버가 매주 꾸준히 이루어졌는데 요즘에는 시진핑의 독재와 무서운 탄압, 당국의 강력한 단속으로 그 행사를 이어가지 못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오징에 게임’의 경우, 중국내 5억 뷰를 달성하고 인기 상위를 차지한다는데 이는 중국이라는 나라가 얼마나 불합리하고 또한 불법이 성행하는가를 보여줄 뿐이다.
 
요즘 세계인들에게 첨단 문화 강국으로 부양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위상에 흠이 가지 않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모든 문화에 종사하는 이들이 하나하나가 합심하여 더욱 더 발전된 지구촌 문화 허브 국가로 거듭나기를 기원해 본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1
감동이에요
1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