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책·출판
<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
[신간] ‘나’의 매력적인 세일즈 포인트는 뭘까… 면접 답안의 혁명
“취준생에게 필요한 건 뛰어난 스펙이 아니다!”
현직 면접 컨설턴트가 공개하는 100% 합격 로드맵
민서연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2-09-27 18:00:19
 
▲ '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 김단 저. 1만5500원. 원앤원북스.
 면접은 합격의 당락을 결정 짓는 최종 관문이자 취업의 마지막 문턱이다. 하지만 서류심사, 필기시험, 인적성검사, 논술시험 등은 사활을 걸고 준비하면서 면접 준비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다
 
최근 한국토익위원회에서 취업준비생 863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물은 결과, 취업준비생 대부분은 면접 유형별 이해도와 논리력, 언어 능력보다 어떤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는 순발력(61.9%)’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저자 김단은 이는 명백한 착각이라고 말한다. 취업 컨설팅 전문 기업 이커리어의 수석 컨설턴트를 역임한 저자는 면접이야말로 노력과 성과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영역이라고 강조한다. 즉 노력과 성과의 상관관계가 낮다고 착각해 진심을 다해 노력하지 않으면, 스펙이 아무리 뛰어나도 소용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면접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시는 이유는 단순히 스펙과 나이, 출신 학교 때문이 아니다. 면접을 준비가 아닌 대처의 영역이라고 착각해 방향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면접은 결국 채용을 목표로 짧은 문답을 주고받아 면접관을 설득시키는 일이다. 다시 말해 회사가 자신을 왜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가치 증명의 과정이다. ‘를 중심으로 지원하려는 회사를 이해하고, ‘직무를 이해해야 한다.
 
이 책의 제목이 면접 레볼루션인 이유는 A4용지 2장 분량의 5단계 답변 농축액만 준비하면 수백수천 가지 각기 다른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개 면접을 준비할 때 소위 족보라고 부르는 예상 질문과 그에 따른 답변을 달달 외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는 굉장히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면접장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집합이 많은 문장이 분명 존재한다. 답변 농축액을 조합해 베이스 재료로 활용한다면 수백수천 가지의 다채로운 답변을 만들 수 있다.
 
취업의 길은 멀고, 험하고, 좁다. 이 지난한 길을 걷는 과정에서 많은 사회초년생이 시행착오와 아픔을 겪는다. 이 책은 자신만의 생각과 가치관을 정비하고, 스크립트를 면접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익혀 자신감 있게 취업에 도전하도록 격려한다.
 
저자 김단은 한양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이커리어 컨설팅수석 컨설턴트를 역임한 후, 현재 개념 설계 기반 전략 컨설팅 회사인 테시스 모바일 컨설팅(www.thesisconsulting.co.kr)’ 및 게임 스튜디오 제이커브의 대표를 맡은 투자 연구가이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 541(청담동) 세신빌딩 9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5일, 대표이사·발행인·편집인: 조정진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