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축제
동제 지내고 오곡밥 먹고…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풍성
전통적으로 가장 큰 명절 중 하나… 전국 일제히 대보름 행사
서울시립과학관 23·24일 야간개장 달맞이 프로그램 등 이벤트
엄재만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2-18 09:48:16
 
▲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과 나물음식을 만들어 먹고 부럼을 깬다. 국립민속박물관
 
 
전통적으로 한민족은 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풍요를 기원했다. 정월대보름을 맞아 전국 지자체와 마을에서 가정의 평안과 풍요를 비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서울시립과학관에서는 23·24일 올해 첫 야간 개장을 맞아 달맞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날 과학관 3층 옥상정원과 1층 계산기 앞에는 달을 볼 수 있는 천체망원경이 준비된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전문가로부터 천체망원경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망원경을 자유롭게 조작하여 달이나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
 
또 과학관 곳곳에서는 흩어진 달의 모습을 찾아라를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양이 바뀌는 달의 특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각 미션에서 달 문양의 도장을 다 모으면 교환소에서 기념품(과학관이 특별 제작한 보름달)과 바꿀 수 있다.
 
 
제주시는 정월대보름 당일인 24일 제주별빛누리공원에서 보름달 관측 행사를 연다. 참가자는 이날 오후 630분부터 관측실에서 천체망원경으로 보름달을 볼 수 있다.
 
또한 시는 달 풍선 포토존을 마련, 방문객이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보름달을 관측하기 위해서는 제주별빛누리공원 현장에서 관람권을 구매해야 하며 사전예약은 받지 않는다. 날씨가 흐리거나 비가 오면 관측실 프로그램은 취소되며 실내 프로그램만 운영한다.
 
 
서울 동작구는 24일 오전 10~3시 사이 구청 대강당에서 전통놀이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참가자는 떡메치기·널뛰기·전통활쏘기·팽이치기·고무신던지기·윷점보기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주민참여 행사로 초대형 비빔밥 퍼포먼스를 준비했다.
 
 
오곡밥과 나물음식을 만들고 싶은데 장보기가 엄두가 안 난다면 지역의 공식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남 곡성군은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지역 공식 온라인 쇼핑몰 곡성몰에서 찹쌀·잡곡·땅콩·건나물·떡 등 절기 상품을 24%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정월대보름 전날 논·밭두렁을 태우는 불법 소각행위에 대한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 소각 풍습은 해충 방제 효과가 거의 없고 오히려 농사에 도움이 되는 익충류를 죽게 하며 산불의 주요 원인이 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