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일반
경북도, 세계로 뻗는 ‘K-전통 의학’ 몽골 진출로 구축
경북도·몽골 ‘K-전통 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 위한 6자 간 MOU 체결
경북도·영덕군·대구한의대·몽골교과부·몽골모노스그룹·몽골약학대 협력
전통 의학 소재 국제공동연구 및 K-한방 에듀팜 설립 협의체 구성 논의
김용호 기자 기자페이지 + 입력 2024-04-21 06:27:34
▲ 경상북도는 18일 몽골 교육과학부 청사에서 ‘K-전통 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을 위한 6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상북도
 
경상북도는 18일 몽골 교육과학부 청사에서 ‘K전통 의학 실크로드 국제협력을 위한 6자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이철우 경북도지사,엥흐암갈랑 롭상체렝 몽골 교육과학부 장관, 김광열 영덕군수,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후렐바타르 롭상 모노스그룹 회장,올람바야라 람수렝 몽골약학대 총장이 참석했다. 
 
경북도와 몽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통 의학 국제공동연구 및 교육과정 공동 개발 K한방 에듀팜 설립 국가 간 협의체 구성에 협의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국제협력은 경북도가 지방소멸 극복 시범 마을 조성을 위해 의성군 이웃사촌 시범 마을을 토대로 2022년부터 2026까지 4년 동안 영덕군 영해면 일원에 추진 중인 이웃사촌 마을 확산 사업에서 시작했다. 
 
경북도,영덕군,대구한의대가 새로운 청년 일자리와 국내·외 청년인구 유입을 위해 힘을 모아 지난해 5 대구한의대 세대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한의대와 한의대 졸업 청년이 영덕에서 상주하며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을 발굴했다. 
 
지역과 행정에서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고 학교는 청년의 열정·기술·아이디어를 융합해 첨단 스마트 농업기술·한약재 생산기술·한약재 국제화 표준화·스마트농업 기술 수출·전통 의학 교육 등을 추진하는 기반을 만든다. 
 
이번 국제협력 또한 이웃사촌 마을 확산 사업의 목적으로 추진 중이며 올해 2월 후렐바타르 롭상 회장의 경북도 방문 후 경북도와 영덕군, 대구한의대의 신속한 업무 조율로 협약의 급물살을 탔다. 
 
몽골 모노스그룹은 몽골 최초의 10개 비상장 기업으로 설립했으며 제약·유통·코스메틱·건설 등 36개 계열사와 2500명 이상의 직원이 일하는 몽골의 10대 그룹 중 하나다. 
 
몽골 약학대는 2000년 모노스대학으로 설립되어 2015년 몽골약학대로 발전했다. 의약품 분야의 연구, 훈련, 제조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몽골 전통 처방·성분·약용 식물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춰 약용 제품과 보조제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경북도는 경북과 몽골은 과거 5~6세기에 실크로드를 통해 많은 교류가 있었고 오늘 협약을 계기로 몽골 정부,대구한의대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진정한 파트너로 거듭난 것으로 보고 K전통 의학 실크로드 프로젝트가 중앙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가길 기대하며 더욱 힘 모아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엥흐암갈랑 롭상체렝 교육과학부 장관은 전통 의학 분야 우수한 기술·인력을 가진 경북도와 협약을 맺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몽골의 의학과 약학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경북도와 대구한의대를 만난 것이 큰 영광과 기회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더욱더 긴밀한 관계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전통 의학의 최고 기술과 자원을 가진 경북도에서 대구한의대와 협업해 전통 의학을 글로벌화해서 관련 전문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몽골·우즈벡·중앙아시아권의 정부와 대학들과도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이러한 기획과 추진 성과가 16일 교육과학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에도 평가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오늘자 스카이데일리
주요 섹션 기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새문안로 26 청양빌딩 7층 | 전화 : 02-522-6595~6 | 팩스 : 02-522-6597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시 아01703, 등록일 : 2011년 7월 18일, 발행·편집인: 조정진, 편집국장: 고동석
copyrightⓒ2011,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skyedaily@skyedaily.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선옥